4.1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
이벤트
: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DOM 요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
1) 이벤트 사용 시 주의 사항
1. 이벤트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작성한다. (onclick → onClick)
2.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한다.
// HTML
<button onclick= "testHandler()">Test</button>
function testHandler() {
alert('Hello');
}
// react
<button on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
>확인</button>
3. DOM 요소에만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MyComponent onClick = {doSomething}/>
→ MyComponent를 클릭할 때 doSomething 함수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름이 onClick인 props를 MyComponent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2) 이벤트 종류
이벤트 종류 : Clipboard, Touch, Composition, UI, Keyboard, Wheel, Focus, Media, Form, Image, Mouse, Animation, Selection, Transition... (리액트 메뉴얼을 참고하자!)
4.2 예제로 이벤트 핸들링 익히기
1)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or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App 컴포넌트에서 EventPractice를 불러와 렌더링 한다.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const App = () => {
return <EventPractice />;
};
export default App;
출력 결과 → 이벤트 연습
2) OnChange 이벤트 핸들링하기
2.1) onChange 이벤트 설정
EventPractice 컴포넌트에 input 요소를 렌더링하는 코드와 해당 요소에 onChange 이벤트를 설정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onChange={ (e) => {
console.log(e);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콘솔에 기록되는 e 객체는 SyntheticEvent로 웹브라우저의 네이티브 이벤트를 감싸는 객체이다. 네이티브 이벤트와 인터페이스가 같으므로 순수 자바스크립트에서 HTML 이벤트를 다룰 때와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
- SyntheticEvent는 네이티브 이벤트와 달리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이벤트가 초기화되므로 정보를 참조할 수 없다. 예를 들어 0.5초 뒤에 e 객체를 참조하면 e 객체 내부의 모든 값이 비워지게 된다.
- 비동기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참조할 일이 있다면 e.persist() 함수를 호출해 주어야 한다.
▶ 비동기적 처리: 작업이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여러개가 진행되어 처리된다.
리액트에서 사용되고있는 SyntheticEvent는 객체 풀링 방식(Object Pooling)을 사용합니다. 매 이벤트마다 해당 객체 사용되는것에 대해서 성능상의 이유로 리액트에서는 Object Pooling을 사용함으로써 객체 생성 시간을 줄이고 GC에 대한 노출도 줄이며 메모리관리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2) state에 input 값 담기
생성자 메서드인 constructor에서 state 초기값을 설정하고, 이벤트 핸들링 함수 내부에서 this.setState 메서드를 호출하여 state를 업데이트 해보자.
♣ e.target은 이벤트가 발생한 DOM인 input DOM을 가리키게 된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2.3) 버튼을 누를 때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현재 comment 값을 메시지 박스로 띄운 후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하였다.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
/>
<button onClick={()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comment 값 공백으로 설정
});
}}
>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3) 임의 메서드 만들기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의 값을 전달해야한다."
#1)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
#2)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 (성능 상 큰 차이x, 가독성이 훨씬 높다)
3.1) 기본 방식
EventPractice.js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
- 함수가 호출될 때 this는 호출부에 따라 결정되는 데, 클래스의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진다.
- this를 컴포넌트 자신으로 제대로 가리키기 위해서는 메서드와 this를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 바인딩하지 않는 경우라면 this는 undefined를 가리키게 된다.
3.2) Property Initializer Syntax를 사용한 메서드 작성
메서드 바인딩은 생성자 메서드에서 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새 메서드를 만들 때마다 constructor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 바벨의 transfro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하여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하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
handleChange=(e)=>{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
4) input 여러 개 다루기
input이 여러 개일 때는 바로 event 객체를 활용하여 e.target.name 값을 사용하면 된다.
EventPractice.js - handleChange 함수
handleChange = e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
→ 객체 안에서 key를 [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값으로 사용된다.
5)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
comment 인풋에서 enter 클릭 시 handleClick 메서드를 호출하도록 코드를 작성하자.
EventPractice.js
handleClick = () =>{
alert(this.state.username + ":"+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message:''
});
}
handleKeyPress = (e) =>{
if(e.key === "Enter'){
this.handleClick();
}
}
render(){
return(
<div>
...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onKeyPress={this.handleKeyPress}
/>
<button onCLick = {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4.3 함수형 컴포넌트로 구현해 보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useState}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const [username, setUsername] = useState('');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hangeUsername = e => setUsername(e.target.value);
const onChangeMessage = e = > setMessage(e.target.value);
const onClick = () =>{
alert(username+':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key==="Enter"){
onClick();
}
};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e.target.name을 활용하지 않고 onChange 관련 함수 두 개를 따로 만들어 주었다. 인풋의 개수가 많아지면 e.target.name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다음은 useState를 통해 사용하는 상태에 문자열이 아닌 객체를 넣는 경우이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useState}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const [form, setForm] = useState({username:'', message:''});
const {username, message} = from
const onChange = e => {
const nextForm = {
...form, // 기존의 form 내용을 복사
[e.target.name]:e.target.value // 원하는 값을 덮어 씌우기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 () =>{
alert(username+': '+message);
setForm({
username:'', message:''
});
}
const onKeyPress = e => {
if(e.key==="Enter"){
onClick();
}
};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4 정리
- 리액트에서 이벤트를 다루는 것은 순수 자바스크립트 또는 jQuery를 사용한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벤트를 다루는 것과 비슷하다. 따라서 기존 HTML DOM Event를 알고 있다면 리액트의 컴포넌트 이벤트도 쉽게 다룰 수 있다.
-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작업은 함수형 컴포넌트로도 구현할 수 있다.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여러 개의 인풋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useState에서 form 객체를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
- 8장에서 배울 useReducer와 커스텀 Hooks를 사용하면 이 작업을 훨씬 편하게 할 수 있다.
'React > [책]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ref.DOM에 이름 달기 (0) | 2021.07.20 |
---|---|
3장. 컴포넌트(2) (0) | 2021.07.16 |
3장. 컴포넌트(1) (0) | 2021.07.14 |
2장. JSX (0) | 2021.07.09 |
1장. 리액트 시작 (0) | 2021.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