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책]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16장. 리덕스 라이브러리 이해하기

spring_sunshine 2021. 8. 20. 11:20
  • 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이다. 
  • 리덕스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 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 리덕스 라이브러리는 전역 상태를 관리할 때 굉장히 효과적이다. (Context API를 통해서도 똑같은 작업 가능)
  • 프로젝트 규모가 큰 경우 Context API보다는 리덕스를 사용하면 상태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16.1 개념 미리 정리하기 

1) 액션 

  • 상태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이 발생한다.
  • 액션은 하나의 객체로 표현된다. 
  •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값을 액션의 이름이라 생각하면 된다)
  • type 필드 외에 값은 나중에 상태 업데이트를 할 때 참고해야 할 값이며, 작성자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
	type: 'ADD_TODO',
	data: {
		id: 1,
		text: '리덕스 배우기'
	}
}
{
	type: 'CHANGE_INPUT',
	text: '안녕하세요'
}

 

2) 액션 생성 함수

  • 액션 생성 함수는 액션 객체를 만들어 주는 함수이다.
  • 어떤 변화를 일으킬 때 마다 액션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 데 매번 작성하는 번거로움과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를 함수로 만들어서 관리한다.
function addTodo(data){
	return {
		type: 'ADD_TODO',
		data
	};
}

// 화살표 함수로도 만들 수 있다.
const changeInput = text => ({
	type:'CHANGE_INPUT',
	text
});

 

3) 리듀서

  •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 오고,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 준다.
const initialState={
	counter: 1
}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switch(action.type){
		case IN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4) 스토어 

  •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를 만든다.
  •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다.
  • 스토어 안에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 리듀서가 들어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중요한 내장함수를 지닌다. 

5) 디스패치 

  • 디스패치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이다. 
  • 디스패치: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
  • 이 함수는 dispatch(action) 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한다. 
  •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서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준다.

6) 구독 

  • 구독도 마찬가지로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이다. 
  • subscribe 함수 안에 리스너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해 주면, 이 리스너 함수가 액션이 디스패치되어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const listener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 됨');
}
const unsubscribe = stro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16.2 리액트 없이 쓰는 리덕스

  • 리덕스는 리액트에 종속되는 라이브러리가 아니다. 
  • 리액트 내 뿐이 아니라 다른 UI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angular-redux, ember redux, ...)
  • 리덕스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없이 사용하는 순수 자바스크립트 그 자체)

이번에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환경에서 리덕스를 사용하여 리덕스의 핵심 기능과 작동 원리를 이해해 보자.

 

1) Parcel로 프로젝트 만들기

 

index.html

<html>
	<body>
		<div>바닐라 자바스크립트</div>
	</body>
</html>

index.js

console.log('hello parcel');

Parcel 개발 서버 구동

 

2) 간단한 UI 구성하기 

 

index.css

 

index.html

 

간단한 UI 구성

 

3) DOM 레퍼런스 만들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UI를 관리할 때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DOM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한다.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 파일 상단에 수정할 DOM 노드를 가리키는 값을 미리 선언해 준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co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ne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4)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 정의

 

프로젝트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액션이라고 한다. 

액션 이름은 문자열 형태로, 주로 대문자로 작성하며 액션 이름은 고유해야 한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co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ne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 액션 정의
const TOG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ASE = 'DECREASE';

 

다음으로 이 액션 이름을 사용하여 액션 객체를 만드는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해 준다. 

액션 객체는 type 값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외 추후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참고하고 싶은 값은 마음대로 넣으면 된다. 

 

index.js

// 액션 생성함수 정의
const toggleSwitch = ()=>({type:TOGGGLE_SWITCH});
const increase = (differnece)=>({type:INCREASE, differnece});
const decrease=()=>({type:DECRASE});

 

5) 초깃값 설정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초깃값을 정의해 주자. 초기 값의 형태는 자유이다. (숫자, 문자열, 객체 등등)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type:TOGGGLE_SWITCH});
const increase = (differnece)=>({type:INCREASE,differnece});
const decrease=()=>({type:DECRASE});

// 초깃값 설정
const initialState = {
    toggle:false,
    counter:0
}

 

6) 리듀서 함수 정의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state와 action 값을 받아 온다.

 

index.js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initialState, action){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action.type){
        case TOGGGLE_SWITCH:
            return{
                ...state,  // 불변성 유지
                toggle:!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state,
                counter: state.counter+action.differnece
            }
        }
        case DECRASE:{
            return{
                ...state,
                counter: state.counter-1
            }
        }
        default:
            return state;
    }
}
  • 리듀서 함수가 맨 처음 호출될 때는 state값이 undefined이다. 해당 값이 undefined로 주어졌을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함수의 파라미터 쪽에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다.
  •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 → 이 때 spread 연산자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면 spread 연산자로 불변성을 관리하며 업데이트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가독성도 나빠지기 때문에 리덕스 상태는 최대한 깊지 않은 구조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거나 배열도 함께 다루는 경우 imm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리듀서를 작성할 수 있다.

7) 스토어 만들기 

 

스토어를 만들 때createStore함수를 사용한다. 

이 함수를 사용하려면 코드 상단에 import 구문을 넣어 불러와야 하고,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 주어야 한다.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이제 스토어를 생성했으니, 스토어의 내장 함수들을 사용 할 차례이다.

 

8) render 함수 만들기

 

render 함수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되며, 리액트의 render 함수와는 다르게 이미 html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UI의 속성을 상태에 따라 변경해 준다.

 

index.js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const state = store.getState(); // 현재 상태를 불러온다.
	// 토글 처리
    if(state.toggle){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9) 구독하기 

 

이제 스토어의 상태가 바뀔 때마다 방금 만든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해 줄 것이다. → 이 작업은 내장 함수 subscribe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subscribe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해 주고, 이렇게 전달된 함수는 추후 액션이 발생하여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추후에는 컴포넌트에서 리덕스 상태를 조회하는 과정에서 react-redux 라이브러리가 이 작업을 대신해 줄 것이다.

 

예시 코드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 됌');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 listener 함수값 전달

unsubscribe(); //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10) 액션 발생시키기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을 디스패치라고 한다. → 이 작업은 스토어의 내장 함수 dispatch를 사용한다. 

파라미터에는 액션 객체를 넣어 주면 된다.

각 DOM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설정하고, 이벤트 함수 내부에서는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 전달하게 설정해 주자.

 

index.js

(...)

divToggle.onclick=()=>{
    store.dispatch(toggleSwitch());
}
btnIncrease.onclick=()=>{
    console.log("Clcik");

    store.dispatch(increase(1));
}
btnDecrease.onclick=()=>{
    console.log("Clcik");

    store.dispatch(decrease());
}

16.3 리덕스의 세 가지 규칙 

1) 단일 스토어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다. 
  • 여러 개의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상태 관리가 복잡해 질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2) 읽기 전용 상태

  •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이다. 
  • 리덕스에서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기존의 객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한다. 
  •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 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3) 리듀서는 순수한 함수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한다. 순수한 함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1.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는다.
  2.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된다.
  3.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한다.
  4.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한다.

16.4 정리 

  1. 리덕스 라이브러리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지 알아보았다. 
  2. 리덕스 코드를 작성하는 흐름은 다음과 같다.
  3.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 작성 → 리듀서 작성 → 스토어 만들기